염태영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환영, 합리적 재원분담으로 지속가능성 높여야”
상태바
염태영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 환영, 합리적 재원분담으로 지속가능성 높여야”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3.0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 의무교육은 국가의 책무이자 시대적 과제”…중앙정부 재원분담 확대 필요성 강조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무상 의무교육’의 국가 책임성을 강조하며, 중앙정부의 무상교육 재원분담 확대를 요구했다. 사진은 염태영 최고위원의 발언 모습.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무상 의무교육’의 국가 책임성을 강조하며, 중앙정부의 무상교육 재원분담 확대를 요구했다. 사진은 염태영 최고위원의 발언 모습.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세무뉴스] 김민정  기자 =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수원시장)이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며 “합리적 재원 분담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3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염태영 최고위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2일)부터 새학년 신학기가 시작됐다. 모처럼 학교에 등교한 어린 학생들의 설렘이 교정에 가득 찼다”고 감격에 찬 소회를 전하며 “이번 신학기부터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교육이 시행된다”고 밝혔다.

또한 “고교생을 둔 가정은 연간 160만 원의 학비를 절감하게 된다. 육성회비가 없어서 선생님께 혼났던 부모세대의 경험은 이제 지난 역사가 됐다”며 “2004년 노무현 정부가 중학교 무상교육을 시작했고, 문재인 정부 들어 고교무상교육까지 완성했다. 17년이 걸렸다.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의 교육기본권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된 것이다”라고 ‘고교 무상교육 전면 실시’의 역사적 의미를 평가했다.

이어 “초‧중‧고교 무상 의무교육은 국가의 책무이자 시대적 과제이다”라며 “이제 정부는 안정적 재원 확보 방안과 기관 간 재원분담의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 최고위원은 “고교무상교육은 연간 약 2조 원이 소요된다. 2024년까지 한시적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각각 47.5%씩을, 그리고 지방정부가 5%를 분담한다”며 “하지만 이후 각 지자체별 재논의 과정을 예단하기 어렵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재원분담 논의는 사업의 책임 주체를 정하는 일이다. 그리고 각 기관이 예측 가능한 예산운영을 할 수 있게 한다”며 “보편적 전국적 사업인지, 지역적이고 개별적 접근이 필요한 사업인지 따져야 한다. 재정을 분담하는 각 기관의 형편도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해 사실상 중앙정부의 무상교육 재원분담 확대를 요구했다.

아울러 “마침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정부에 ‘중앙-지방 복지사업 조정위원회’와 ‘광역-기초 지방재정부담심의위원회’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중앙-광역-기초정부 간 협의를 통해 책임주체와 형편에 맞는 재원부담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며 “교육부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 담당부처의 적극적인 역할과 소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taxnews@tax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