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 후보 공천하는 것이 책임정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
상태바
염태영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 후보 공천하는 것이 책임정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
  • 임현상 기자
  • 승인 2020.10.3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지지율에 일희일비 말아야…개혁과제·민생현안 해결 위한 사회적 대타협 필요”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수원시장은 당의 제일 과제로 장기적인 목표의 제시와 실천을 통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꼽았다. (사진제공=수원시)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수원시장은 당의 제일 과제로 장기적인 목표의 제시와 실천을 통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꼽았다. (사진제공=수원시)

[세무뉴스] 임현상 기자 =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수원시장)은 장기적인 목표의 제시와 실천을 통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민주당의 제일 과제로 꼽았다.

그는 <세무뉴스>와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국민과 약속했던 개혁과제들에 대한 철저한 이행과 민생현안들에 대한 신속한 해결책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며 그 해법으로 ‘모든 사회적 세력 간의 대타협’을 제시했다.

최근 민주당 지지율에 대해서는 “늘 부침이 있기 마련이다”라며 “지나치게 일희일비하는 것도 옳지는 않다”고 지적했다.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공천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직 후보를 지명하고 그들이 국민의 선택을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야말로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라며 “후보지명을 통해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태도가 책임정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다”라고 말해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자신의 정치적 행보와 관련해서는 “3선 수원시장에 집권 여당의 최고위원을 역임한 자는 그 자체로 ‘공공재’이다”라며 “개인의 정치적 유불리를 따져 이후 행보를 계산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우리 국민이 염태영이라는 ‘공공재’를 어떻게 쓰길 원하시는지에 따라 나의 이후 행보가 정해질 것이다”라고 말해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기초지방자치단체장 최초의 집권여당 최고위원으로서 지방분권과 관련한 역할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한 통과’,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국가 건설’ 등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노력과 역할을 강조했다.

다음은 염태영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해 “공당으로서 후보를 공천해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정당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수원시)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해 “공당으로서 후보를 공천해 국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정당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수원시)

“나는 ‘공공재’, 어떻게 쓰일지는 국민의 판단 따를 것”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된 지 두 달이 지났다. 짧은 기간이지만 그동안의 소회는?

“최고위원 선거 기간 내내 그동안 정치권에서 소외되어 있던 지방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현장에서 출발하는 정책 추진을 위해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최고위원이 국민을 향해 주요 현안들에 대한 소신과 입장을 밝히고 당·정·청을 향해 정책의 방향성을 주문하는 기회가 바로 공개회의 시의 모두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20여 차례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서울시 성동구의 ‘필수노동자 지원조례’, 서울시 중구의 ‘지자체가 직영하는 온종일돌봄교실 운영 사례’ 등을 소개하며 현장의 의미 있는 실험에 대해 국회와 중앙부처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역설했다. 실제로 필수노동자 지원과 관련한 입법이 현재 준비 중에 있고, 온종일돌봄교실과 관련해 현재 계류 중인 법안에 대해서도 보다 생산적인 논의가 진행되리라 기대한다.

‘상시국감제’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20일이라는 짧은 시기에 시선 끌기용 정치 이벤트나 정쟁 공방으로 흐르고 있는 국감을 정책 대결을 통한 대안 모색의 장으로 전환 시키자는 취지였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정치인 윤리기준 강화’를 통해 정치인의 특권을 내려놓아야 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국회의원들 스스로 제기하기 힘든 문제를 짚었다고 자평한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국가균형발전과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 지방분권이 병행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와, ‘2단계 재정 분권’을 서둘러야 한다고 수차례 강조했는데, 덕분에 국회와 당내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올라갔다. 자치분권 과제는 늘 뒷전이었는데 이번엔 좀 다를 것이다. 추진에 좀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 기초자치단체장으로서는 첫 여당의 최고위원이기에 기대가 높다. 당내 어떤 역할을 하고자 하나?

“제가 최고위원으로 선출되기 전까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전부 전·현직 국회의원이었다. 국회의원들은 아무래도 중앙정치 현안에만 집중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의 풀뿌리 정치인들 목소리가 중앙당에 전달될 수 있는 통로가 없었는데, 제가 선출되면서 통로가 생겼다.

이번에 당내 ‘지방소멸 TF’가 만들어졌는데 제가 책임지게 되었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중앙당과 연결하는 현장과 지도부를 연결하는 플랫폼, 교두보 역할을 충실하게 할 것이다. 무엇보다 현장과 지역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 국민과 당원, 대의원 여러분께서 제게 부여한 임무를 한시도 잊지 않겠다. 지역의 ‘풀뿌리 네트워킹’을 활용해 현장의 목소리, 지역의 목소리를 충실하게 대변하겠다. 집권당이 펼치는 모든 정책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디테일’이 살아있도록 하겠다.

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한 통과’,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국가 건설’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국민과 당원, 대의원 여러분께서 제게 부여한 임무를 한시도 잊지 않겠다. 제21대 첫 정기국회에서 풀뿌리 정치인들의 염원이 이뤄져야 한다.”

- 수원시장으로서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번 최고위원 선출을 향후 중앙정치로의 진출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한다. 동의하나?

“아직 두 달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최고위원이 되니 확실히 달라진 것들이 있긴 하다. 우선 모든 현안들을 전국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조율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정말로 다양한 분들이 현안사업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의견을 주고 계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 자신이 이전보다 폭넓은 식견과 깊은 안목을 갖게 될 것이다. 그것 자체가 저를 선출해 주신 분들 덕에 주어진 공적 지위와 활동으로 얻게 된 것인 만큼, 저 개인의 입신과 안위를 위해 쓰여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앙정치 진출 가능성을 이 시점에서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바로 저 자신이 가장 경계해야 할 바가 아닌가 한다는 거다. 최고위원으로서 일하며 어떤 성과를 냈는지에 따라 제가 나아갈 길이 정해지지 않을까? 지금 제게 주어진 과제를 열심히, 진정성 있게 해낸다면 시민, 국민들께서 그 후에 제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미리 어떤 자리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춰 행보를 정하는 것은 저의 철학이나 삶의 방식이 아니다.”

-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염태영의 다음 정치적 도전은 경기도지사인가, 아니면 국회의원인가?

“앞의 질문과 일맥상통하는 질문이다. 3선 수원시장에 집권 여당의 최고위원을 역임한 자는 그 자체로 ‘공공재’이다. 수원시민이 권한을 위임해 주셨고, 민주당원이 책임을 맡겨 주셨기에 가능했던 역할이었고 그 덕에 얻은 것이 있다면 그것이 권력이던, 지위이던, 그것은 나 개인의 것이 아니다. 개인의 정치적 유불리를 따져 이후 행보를 계산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우리 국민이 염태영이라는 ‘공공재’를 어떻게 쓰길 원하시는지에 따라 나의 이후 행보가 정해질 것이다.”

현직 수원시장이기도 한 염태영 최고위원은 ‘완전한 지방분권의 실현’과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자신의 역할로 자임했다. (사진제공=수원시)
현직 수원시장이기도 한 염태영 최고위원은 ‘완전한 지방분권의 실현’과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자신의 역할로 자임했다. (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장으로서의 마지막 꿈,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더 큰 수원’의 완성”

- 최근 당 지지율이 좋지 못하다.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은?

“당의 지지율은 늘 부침이 있기 마련이다. 그 자체가 정치가 갖는 역동성이기도 하다. 당 지지율이 민심을 헤아리는 중요한 기준인 건 맞지만 지나치게 일희일비하는 것도 옳지는 않다고 본다.

국민과 약속했던 개혁과제들에 대한 철저한 이행과 민생현안들에 대한 신속한 해결책들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고민스러운 것은 우리 앞에 놓인 과제들이 단시일에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는 점이다. 부동산, 일자리, 양극화 문제들이 단지 한 두 가지 정책으로 1~2년 안에 승부를 볼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우리 사회가 지난 근대화 과정을 거치며 수십 년간 누적시켜온 구조적 결함들과 결부되어 있고, 이에 대한 해법 역시 긴 시간과 모든 사회적 세력 간의 대타협이 동반되어야 가능한 것들이다.

단기 승부 방식보다는 장기 목표점을 제시하고 하나하나 실마리를 풀어가면서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가는 지난한 과정이 필요하다. 지지율의 등락에 목메는 정치로는 가능하지 않다. 당장 2년도 남지 않은 대선에서 승리해야 하는 지상과제를 안고 있는 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길이라는 점이 딜레마이다. 국민의 현명함에 기대는 수밖에 없고 그런 만큼 더욱 진정성 있게 국민과 소통하는 정당이 되어야 할 것이다.”

-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보나?

“모든 정당의 목표는 선거에서 승리해 권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직 후보를 지명하고 그들이 국민의 선택을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야말로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내년 4월에 있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그다음 해 치러질 대선의 향방을 결정하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이다. 이를 포기한다는 것이야말로 공당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후보지명을 하지 않는다면 공당 스스로 국민의 정치적 선택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만드는 꼴이 된다.

후보지명을 통해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그 결과를 통해 국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태도가 책임정당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라고 생각한다.”

- 수원시장으로서의 마지막 꿈은?

“코로나19 사태가 단시일 안에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수원시민뿐 아니라 많은 국민이 힘들어하고 계신다. 해결해야 할 여러 과제가 있지만 먼저 빈틈없는 방역으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아 시민 안전을 지키고,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올해는 민선 5기 수원시장으로 일을 시작한 지 10년이 되는 해이자 새로운 10년을 여는 첫해다. 2010년 수원시장으로 취임하며 ‘휴먼시티 수원’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 시를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시민 여러분의 참여 덕분에 약속을 지키고,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지난 10년, 시정의 중심에는 늘 자랑스러운 시민이 있었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요즘도 종종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 수원을 함께 만들어갑시다’로 시작하는 10년 전 취임사를 종종 꺼내 읽어보곤 한다. 남은 임기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과 함께하며 ‘더 큰 수원의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 참여를 넘어, 시민이 시정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 우리 시 공직자들에게 항상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을 중심에 두고 일해 달라’고 당부한다. 그 당부는 내게도 해당한다. 임기를 마치는 날까지 늘 섬기는 자세로 시민 한 분 한 분을 소중하게 대하겠다. 시민만 바라보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

 

taxnews@tax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